#가출 #청소년 #헬퍼

오늘날 가출은 흔히 볼 수 있는 사회 현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학창 시절에 가출을 경험한 청소년 통계를 살펴보면, 약 12만 명으로 집계가 될 정도로 심각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을 위협하는 ‘헬퍼’라는 추악한 사람들의 범죄 또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출 청소년의 정의

가출이란 한자로 ‘家出’, 즉 가정을 버리고 집을 나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출 청소년이란 집을 나가 생활하는 청소년들을 가리킵니다. 의식주를 집 밖에서 해결해야 하는 환경에 놓여 거리, 쉼터 등을 배회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출 청소년의 종류

탈출형 가출 청소년

가출 청소년 학대이는 부모의 학대, 억압, 생계 위기 등을 이유로 집에서 탈출하기 위해 가출하는 청소년을 가리킵니다. 분노 조절 장애, 조울증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는 부모가 자식들에게 폭언, 폭행 등을 지속적으로 행함으로써 가출을 발생시킵니다. 혹은 이와 같은 질환들이 없을지라도 다소 예민하거나 특이한 성격을 지닌 부모가 자식들을 괴롭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식들의 힘이 부모보다 절대적으로 세다는 사실은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어릴 적부터 부모에게 수없이 가스라이팅과 폭행을 당함으로써 그들에게 길들여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유형은 주로 자아정체성이 생겨나기 시작하는 중·고등학생 때 가출을 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전까지는 부모에 대한 두려움을 본인 의지로 무시하고 이겨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쾌락 추구형 가출 청소년

해당 유형은 말 그대로 쾌락만을 추구하기 위해 가출하는 청소년들을 가리킵니다. 술, 담배, 이성 문제 등의 이유로 가출하는 일명 일탈 청소년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청소년이 처음에 탈출형이었지만 점차 생계에 대한 괴로움 때문에 쾌락을 추구하는 유형으로 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다룰 유형은 처음부터 쾌락만을 추구하기 위해 가출하는 이들만을 가리킵니다. 이들은 가출 이전에도 지속적으로 흡연과 음주를 했지만 부모의 반대로 인해 결국 가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함께 일탈을 하는 무리가 존재하고, 가출 이후 이동을 할 때도 무리와 함께 움직입니다.

가출 청소년을 위협하는 3가지 요소

아르바이트

가출 청소년이 수입을 얻기 위해 행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일반적, 정상적인 경우가 바로 아르바이트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일반적이고 정상적이다라는 말은 사실 여러 경로 중 그나마 다행이라는 인식이 있기에 이렇게 적었습니다. 왜냐하면 이후 소개할 것들은 누군가가 꼭 피해를 입는 방법들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르바이트는 청소년의 경우 수능이 끝나고 생일이 지난 경우에만 부모님 허락 없이 할 수 있습니다. 만 15세에서 18세 미만의 경우엔 가족관계증명서, 친권자 동의서 등이 필요합니다. 시간은 성인과 다르게 1일 7시간, 1주 35시간으로 제한되며 야간 및 휴일 근무는 당사자와 고용노동부의 인가를 받아야 합니다. 보통 가출 청소년들의 경우에 부모님의 허락을 구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고용주와 협의하여 불법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많으며, 이를 악용하여 청소년들에게 아르바이트 급여를 지급하지 않는 상황도 종종 발생합니다.

성매매 (조건만남, 유흥업소)

지난 8월, 디스코 팡팡 dj들이 청소년들을 상대로 성매매를 강요하는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가해자들은 학생들이 자신들을 잘 따른다는 것을 알고 이를 이용해 놀이기구 탑승권을 외상으로 대량 구매하게 했습니다. 점차 외상값이 늘어나자 학생들은 두려움이 커졌고, 이에 대해 가해자들은 성매매라도 해서 갚으라고 협박하여 해당 사건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돈을 부모 동의 없이 정당한 방법으로 벌 수 없는 청소년들에게 성매매를 강요하는 사건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출 청소년들의 열악한 환경을 이용하여 성매매에 활용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본인의 의지에 의해 성매매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여러 채팅 어플, 트위터 등을 통해 조건만남을 하는 경우입니다. 4·50대 유부남들이 미성년자들을 대상으로 성매매를 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그 위험이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괜찮은 아르바이트라고 면접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유흥업소 아르바이트로 유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처음에 음식점, 술집, 사진 모델, 대화방 등의 일이라며 속입니다. 그리고 면접에서 사실 다른 일이며 더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유혹합니다. 생계에 허덕이는 가출 청소년들은 어쩔 수 없이 유혹에 빠져 평생 업소에서 나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헬퍼

해당 경로는 신종 성매매 수법으로 가장 더럽고 추악한 것입니다. 헬퍼는 영어로 ‘helper’이며 ‘도움을 주는 사람’의 의미로 쓰입니다. 언뜻 보면 굉장히 좋은 의미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이면에는 끔찍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자칭 헬퍼라는 사람들은 주로 혼자 사는 중년층이 많으며 이들은 가출 청소년들에게 집과 음식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가로 집 청소를 요구합니다. 하지만 간단한 청소를 시작으로 점차 그 요구가 심해집니다. 가벼운 스킨십을 시작으로 결국엔 성관계를 강요하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가출 청소년은 헬퍼에게 수차례 가스라이팅과 여태까지 받은 돈, 집, 음식 등으로 갈등에 빠지며 결국 본의 아니게 성매매를 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청소부에서 한순간에 성노예로 만들어버리는 소름 돋는 방식입니다.

 

DND VIDEO  : https://www.youtube.com/channel/UCUCGcag0CwDoFKbPluG8FyQ
DND 스토커 관련 정보 : https://dndnews.co.kr/%ec%9d%bc%eb%b3%b8-%ec%97%ad%eb%8c%80-%ec%b5%9c%ec%95%85%ec%9d%98-%ec%8a%a4%ed%86%a0%ec%bb%a4-3%ec%9d%b8/